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꾸준한 운동을 목표로 삼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을 꾸준히 계속 습관으로 만드는데 실패합니다. 이러한 패턴은 매년 이어지는데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포기하는 이유와 근육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운동을 포기하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포기하는 이유 대표를 뽑자면 근육이 만들어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입니다. 내 몸에 즉각적인 변화가 곧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은 모두 즉각적인 빠른 피드백을 원하지만 당장 만족할만한 성과가 눈으로 보이지 않게 되면 쉽게 포기하게 됩니다.
근육이 만들어지는 원리
운동을 통해 나타나는 근성장의 변화는 남녀, 연령, 신체, 경력에 따라 모두 다르고 근육은 굉장히 장기간에 걸쳐 만들어집니다.
근육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손상과 회복입니다.
웨이트 운동으로 근육에 타격을 주게 되면 근육의 세포 수준에서 상처와 미세 외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근육의 위성세포가 회복을 위한 활동을 시작하고 손상된 근육 세포와 융합을 하여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돕습는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근세포와 근원섬유에는 더 많은 단백질을 합성함으로써 더 굵고 강해지게 됩니다.
운동은 단순히 동화작용을 높게 유지하기 위한 신호입니다. 즉 근육을 만들기 위한 일종의 신호를 만들어내는 셈입니다. 신체는 이화 작용과 동화 작용 사이에 밸런스를 조절하며 신체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이화 작용은 분해이며 동화 작용은 합성입니다.
이때 운동을 하고나면 운동 후의 회복기에서는 단백질 합성이 우세하게 일어납니다. 하지만 단백질 합성이 증가한다고 해서 바로 근육이 커지지는 않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단백질 합성 신호를 늘리고 나면 근육의 생성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보통 5일~6주까지 걸리게 됩니다. 또한 근성장의 속도는 경력이 높아질수록 느려지게 되는데요. 운동을 막 시작한 초보자의 경우 단순한 근육의 자극만으로도 근육의 과부하를 줄 수 있는데 어떠한 식으로 운동을 해도 근육은 꽤나 효과적으로 성장합니다.
우선 중요한 것은 꾸준함으로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근육을 만드는 요인
웨이트 운동뿐만 아니라 영양이나 휴식 모두 필요합니다. 따라서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성실함과 꾸준함이 필수 조건입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인데 기존의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의지력과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운동과 같이 당장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목표는 더욱 그렇게 되는데 흔히 운동 자체에서 주는 즐거움을 경험하거나 운동을 통해 새로운 목적의식을 가지게 되면서부터 취미가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하게 되는 계기는 본인 스스로 운동 자체에 즐거움이나 스스로가 목적의식을 느껴야 합니다.
여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포기하는 이유와 근육이 만들어지는 원리, 요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성실함과 꾸준함이 필수 조건이라고 하는데 정말 힘든 부분이죠. 그럼 오늘도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